본문 바로가기

문학

출판화재 '밖을 알자' 중국_1

'얼나이'가 중국 경제를 일으킨다?
 
크기변환_크기변환_좋은 중국 나쁜 중국.jpg


 중국에선 첩을 뜻하는‘얼나이’문화가 중국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다는 웃지 못 할 보고서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에서 얼나이를 두려면 최소한 고급 아파트와 고급 차를 사줄 능력을 가져야 하며 고급 화장품과 명품 의류 선물은 기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식사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하고 가끔 해외여행도 데려가야 얼나이의 관심을 살 수 있다. 일본의 한 매체는 얼나이가 중국 부동산 가격을 상승시킨 데 이어 자동차 시장 확대에도 기여한다는 보도를 했다. 얼나이들은 폭스바겐 비틀, 현대 제네시스 쿠페, 혼다 어코드를 좋아하는데 이 차들은 일명 ‘얼나이차’로 불리며 놀라운 판매고를 보인다.
 화장품 시장 규모도 1987년에는 불과 18억 엔(약 260억 원)이었지만 현재 900억 엔(1조 3,0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아울러 이 매체는‘얼나이 1명이 소비하는 금액은 일반 중국인 여성 50명에 해당한다.’,‘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연안 대도시에서는 전체 인구의 5%가 얼나이들이며, 그녀들의 소비액은 그 도시의 총 소비액의 20%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 중국 내에서 돌고 있다고 전했다.
 얼나이 때문에 신종 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얼나이 소개소부터 관리 학원까지, 비밀리에 성업하는 얼나이 시장은 얼나이 한 명당 연간 한화 1억 원의 시장을 형성한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다.
 특히 중국에 얼나이 문화를 퍼뜨린 대만에서는 기발한 상품까지 나와 광고되고 있다.
 한 사설탐정 업체가 ‘마누라 세트’라는 이름으로 얼나이 퇴치 제품을 내놓아 화제를 모은 것이다.

<좋은 중국, 나쁜 중국 / 북오션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