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경영신문/184호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파괴적 교육 혁명 52

EfS 전략의 기본방향
EfS에 관한 국가 실행 계획의 정책틀은 UNDESD에 대한 오스트레일리아 정부의 대책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미래의 관리, Caring for our Future”라는 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국가 실행 계획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한 테마를 담고 있다.
■ EfS의 개념과 원리를 서로의 소통을 통해 이해한다.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국가적 소망으로서의 지속가능성 가치를 수용하게 만드는 핵심적 단계이다. 그것은 변화 과정의 중요한 요소이며,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그리도록 하고 필요한 사항들을 변화토록 한다.
■ R&D를 통하여 EfS접근방법의 기반을 확보한다.
R&D는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교육계의 반응에 대하여 정당성의 기반을 마련해 준다. R&D에는 정책 개발 가이드, 실행을 위한 우선순위 설정, 좋은 사례들의 규명, 변화를 위한 장애물 평가, 정책과 프로그램의 영향을 평가, 개인과 기관, 커뮤니티의 실행을 가이드 등이 포함된다.
■ 추진력 확보
오스트레일리아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교육에 대하여 강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추진해온 성과, 현재 가능한 구조, 자원은 미래 실행 영향과 새롭고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극대화하는데 필수적이다.
■ 범정부적 접근방법(a whole-of-government approach)을 통하여 EfS를 발전시킨다.
지속가능성문제는 정부에게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도전에 직면하게 한다: 하나는 서로 경쟁적인 정책목표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는 것과 또 하나는 현재 세대와 미레 세대의 삶의 질에 균형을 맞추는 일이다. 정부 내 및 정부 간 조정을 통하여 지속가능성 문화를 심고 중복기능을 배제하고, 정책 및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주와 지방 정부, 그리고 지방자치단체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을 이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파트너쉽의 구축
파트너쉽은 성공적인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의 중요한 요소다. EfS를 위한 파트너쉽은 배움의 기회를 서로 제공한다. 정부 내 또는 정부 간, 비정부 내 또는 비정부간, 기업 내 또는 기업 간, 산업 내 또는 산업 간, 기관 내 또는 기관 간 등 어디에서도 새로이 생성될 수 있다. 효율적인 파트너쉽은 다양성을 중요한 가치로 보며 파트너쉽이 가져다 주는 새로운 관점과 기회 또한 가치 있게 본다.
■ 모니터링과 평가
현재 진행 중인 모니터링과 평가는 EfS의 이행실태에 관하여 정보를 주고 기본틀을 갖추어 나가게 해준다. 그리고 모니터링과 평가는 그들이 채택하고 있는 접근방법이 옳은지 그른지 확실시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