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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 이슈/뉴스

사이버 테러 신고체제 전화번호만 난무

 

소비자 고발
사이버 테러 신고체제 전화번호만 난무
사기꾼은 날아다니는데 유관기관은 핑퐁
 
 
지난 1월 29일 오전 9시 22분, 소비자의 핸드폰에 문자 수신이 떴다.
(다날) 250,000원 결제완료/익월 요금합산청구/결제취소문의 전화070-7847-5404라는 문자이다.
아침부터 25만 원짜리를 구입한 그 무엇이 없는데 이상한 생각에 우선은 적혀진 070-7847-5404로 내역확인을 요청했다.
“고객님 핸드폰 전화번호를 알려주세요”
라고여자가 답했다. 전화번호를 알려주자.
“지금 문자를 보낼 테니 10자리숫자를 입력하셔야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고 답한다.
순간적으로 그동안 언론에서 이 같은 문제에 대해 들은바가 연동 기억되어 이상한 낌새를 감지하고 다급할 때 가장먼저 떠오른 119로 전화를 걸었다. 답은
“통신사로 하세요”
라고 하여 114로 걸자 다시 112로 하세요라고 말한다. 112전화하자
“118로 하세요”
라고 말해 118로 전화를 걸자
“없는 전화번호입니다”
라는 기계적 답변이 들린다.
잘못 들었나 싶어서 128로 전화하자
“신고하시려면 1332금융감독원이나,1301 검찰청으로 신고하세요“
라고 답한다. 치미는 화를 간신히 참아가며 다시 1301전화를 걸자 불통이다. 혹시나 하여 1332전화를 걸어 안내번호에 따라 3번을 누르자
“사이버테러는 1332번- 6번- 1번으로 하세요. 거기가 전담부서입니다.”
라고 또 안내를 한다.
다시 1332번 –6번- 1번으로 전화를 하자
“182번으로 하세요”
라고 안내한다.
182번으로 전화를 걸어서야 비슷한 사건을 담당하는 듯한 안내자가 나온다. 문자내용을 설명하자 답변은
“소액결제사기문자인데요. 전화상으로는 신고가 안 되고요. 경찰서민원실에 가셔서 직접 신고하셔야합니다.”
라는 답변이다.
“말 그대로 사이버테러인데 경찰서까지 가서 신고하면, 예방은 아예 꿈도 꾸지 말고 피해를 당한다음에 신고하라는 거네요. 잡지도 못한다면서......”
“네. 그게 경찰서에서도 어렵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들어가셔서 직접신고를 하시던지 경찰서에서 직접 신고를 하는 방법뿐입니다.”
세상에 사이버테러를 잡겠다는 관계기관들의 이 같은 행태는 결국 속수무책인 허점을 사기꾼들에게 지금까지 알려준 꼴이다.
전자로 허공을 헤집어가며 사기를 치는 판국인데 핸드폰에 금방 뜬 전화번호를 알려주려고 하는데도 신고가 안 될뿐더러 구체적인 해결방안도 마련해주지 않다니. 사이버테러가 갈수록 증가하는 반면 사이버테러예방법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칠 때 쯤 떠오를 듯하다.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 온 어른들은 이것저것 참 많이도 불안하다.
이런 소액사기사건 신고접수시스템부터 명증하게 가동시켜 사이버테러 피해자들의 불안감을 최소화시켜주려는 노력과 의지를 보여주는 정부를 기대한다.

 

 <김태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