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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 교육/환경경영

<136호>[연재]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파괴적 교육 혁명-12

[136호] 2011년 10월 21일 금요일 발행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파괴적 교육 혁명-12

 

WSSD -지속가능발전의 원칙에 충실해야

 


비젼이 있는 지속가능성 교육이 되려면 먼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원칙에 충실하여야 한다.

 

지속가능발전분야에 있어 원칙이란 과학적 법칙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국제적 공감대가 어느 정도 형성되거나 세계의 정상들이 합의한 지도적 원리(guiding principles)를 말한다.

 

지속가능발전에 있어 최상위의 원칙은 1992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문 27원칙 UN, The Rio Declarat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13 June 1992이다. 주요한 원칙을 보면,

신동원

국립공원관리공단
자원보전이사

 

제1원칙: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원칙

제2원칙: 환경파괴방지의 원칙

제3원칙: 현세대와 차세대 공평의 원칙

제4원칙: 환경보전과 개발과정 일체의 원칙

제5원칙: 가난 퇴치를 위한 국가간 협력의 원칙

제7원칙: 지구생태계의 건강과 온전성을 위한 지구적 협력의 원칙

제8원칙: 비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패턴 근절의 원칙

제9원칙: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술과 지식이전의 원칙

제10원칙: 주민의 정보공유와 인식제고, 그리고 의사결정 참여의 원칙

제15원칙: 예방적 접근방법의 원칙

제16원칙: 환경오염비용 시장내재화의 원칙

제17원칙: 환경영향평가의 원칙

제20원칙: 여성참여의 원칙

제25원칙: 평화와 개발과 환경보전의 독립성과 불가분성의 원칙

 

이러한 지속가능발전의 원칙들 아래 Agenda 21의 분야별 실천계획들이 구체화될 때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가 보장되는 것이다. Agenda 21의 제36장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홍보, 그리고 훈련에 관한 부문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