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년 한양인들의 얼룩과 감성이 고스란히 베여 있는 숭례문이 홀딱 타버렸어도 한국은 잘 돌아간다. 팽이 돌리듯. 누군가 신나게 회초리로 정신없이 내리치기 때문이다. 89년 건기원에서 발표한 10개정수장에서의 카드뮴등 중금속 오염사건이 사회문제화 되더니 같은 해 8월 부산 화명정수장등 17개 정수장 수돗물에서 생판 알지 못했던 트리할로메탄이 수질기준을 초과하였다 하여 수돗물은 국민의식 속에 위험한 존재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2년 후인 91년 3월 두산전자는 치사량이 15그램인 페놀원액 30톤을 3일간 무단방류하여 수돗물은 영원히 먹지 못하는 물로 각인되기 시작한다. 페놀은 염소와 반응하여 클로로 페놀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하니 국민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 그런 페놀이 기특하게도 17년이 지난 올해 경칩을 앞둔 3월 3일 낙동강 성주대교 지점에서 0,005pm이 검출되어 취수를 중단한 사태가 발생했다. 완전히 사라졌다는 법정전염병이 슬그머니 우리나라 곳곳에 번지고 있는 현실과 비교된다. 시프린스호 기름유출사고가 10년 만에 다시 태안반도를 오염시켰고 페놀사태는 17년의 시차를 두고 있다. 급변하는시대의 10년 세월은 과거의 100년과도 맞먹는 상상을 초월한 강산이 뒤바뀌는 세월이다. 정권도 노태우, 김염삼, 김대중, 노무현, 그리고 이명박으로 5명의 대통령으로 점철되었다. 과연 17년 전의 페놀오염사고와 오늘의 페놀사고는 무엇이 다를까. 검출된 페놀양이 17년 전은 0,0135였는데 2008년의 왜관대교지점에서 검출된 페놀양은0,006이었다. 마시는 물 기준(0,005)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이다. 과거는 무단방류였고 이번은 화재로 인한 방류라는 점도 차이를 보인다. 두산전자가 3개의 비밀배출구를 통해 무단방류한 반면 이번은 코오롱 유화공장의 화재로 인해 보관된 페놀용액이 낙동강으로 쏟아졌다. 당시 수질검사 항목에는 페놀이란 항목은 없었고 지금은 먹는 물 기준에 페놀항목이 추가되었다. 사건조사가 끝나야 원인분석이 나오겠지만 환경부와 대구환경청담당자는 직무태만이라 하여6명이나 징계를 받아 환경부 최대의 파면조치를 하기도 했다. 물론 5년 후 이들 기술직 공무원들은 페놀사태는 그 원인도 모르고 먹는 물 기준에도 없는 신종 물질로 당시의 공무원들은 전혀 알지 못한 상태에서 발생된 일이라 해고는 부당하다며 복직되는 사례를 남겨 수도100년사에 역사적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17년 전에는 많은 국민들이 이미 페놀에 오염되어 발암물질인 클로로 페놀로 이환된 수돗물을 마신 후 발견되었고 이번에는 가정 내에로 공급되기 전에 정수장 가동을 중단하여 배수지에 저장되어 있던 수돗물로 위기를 넘겼다. 물론 이번에는 부족한 정수량을 확보하기 위해 고도처리하는 매곡취수장과 강정취수장물을 중단하는 대신 고산, 가창, 공산정수장물을 39만 톤이란 최대치로 생산하여 위기를 넘겼다. 17년 당시는 고도처리 된 정수장이 없었지만 현재는 활성탄과 오존으로 2차 처리하는 매곡정수장이 있어 일단 오염된 물을 다시금 걸러낼 수 있다. 정수장담당자들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페놀로 오염된 물을 염소소독하는 과정에서 클로로페놀이 생성되어 수돗물에서 악취가 발생 시민의 고발로 알려졌지만 그나마 이번은 수도인의 손에 검사 시 발견된 점도 큰 차이를 보인다. 사고로 인해 피해배상문제에서 집단민원이 발생되어 당시 피해액을 13억원 정도로 추산하였고 일부시민이 4억원의 피해배상소송을 냈고 두산전자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한 조정으로 11억원정도의 피해보상을 한바 있다. 그리고 두산전자는 사회문제를 야기시킨 원인으로 200억원이라는 돈을 대구시에 기부했고 이 돈을 포함하여 950억원을 투자하여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하게 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사고는 일어났고 사고가 일단 발생되면 그 대책은 수돗물공급의 장애로 많은 국민이 어김없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당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17년 전의 페놀사태는 수질기준에 페놀분야가 추가되었다는 점과 대구시를 비롯한 전국의 상수원관리에서 강제적인 4대강 특별법이 마련되었고 원수보호조치가 과거보다 강화되었으며 고도정수처리를 도입하여 정수기술수준이 발전되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인 변화이다. 결국 이런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수도산업은 세상을 발칵 뒤집히게 하는 대사건이 나야 정책이나 법규나 시설이 강화되고 확장된다는 사실이다. 그러면 사전적 예방조치에서도 그런 일대 변화가 있었는가. 과연 원수감시체계가 과학적으로 현대화 되었는가. 4대강 특별법에 의해 매년 수천억 원의 돈을 거둬들이고 있는데 과연 수질감시나 예방조치를 위한 시설이나 모니터링 시스템은 얼마나 갖춰졌을까. 고작 오일이나 사전에 거둬들이는 오일팬스정도로 취수원으로 몰려오는 기름띠를 방지하는 시설이 고작이다. 공장지대에서 흘러나오는 하천에 예방차원의 차단시설이나 정화 시설, 이를 감시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설비는 아직도 과거에 머물고 있다. 사고 후 빠른 시간에 대처할 수 있는 사전예방적 기능이 없다는 점은 과거나 오늘이나 동일하다. 코오롱이 환경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는 시점에서 막공정개발을 위해 공장을 이전한 후 야기된 화재사건이다. 두산이 당시 200억원을 헌화했는데 상하수도산업으로 돈을 벌겠다고 나선 코오롱은 과연 사회에 어떤 자세로 나올까. 기업의 사회환원과 위생안전을 위한 재투자로 진정한 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길 간절히 희망하는 2008년의 미운 3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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