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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 연재/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파괴적교육혁명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파괴적 교육 혁명 67

● UNESCO의 10년은 더 지속가능한 생활양식을 위한 태도와 가치의 변화를 포함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을 장려한다. 그러나 교사가 80% 이상의 시간을 학과를 가르치는데 보내는데도 불구하고, 학과목으로서의 ESD에 대한 주목은 충분하지 않았다. 이제 지속가능 발전의 과목 내용, 어떤 학교 수준에서 교육해야 하는가, 핵심 커리큘럼에는 어떻게 포함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정규교육 시스템에서 검토하고 있다. 현재의 대부분 접근은 환경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정한 주제 보다는 광의의 지속가능발전의 개념과 기술(예; 비판적인 사고, 시민권)에 관련되어 있다.
● OECD는 지식 역량을 위한 ESD 교수의 틀을 개발했는데 이 지식역량은 학생들이 기본적인 경제, 환경 및 사회적 개념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하도록 하는 것에서부터(1차 수준) 학문 분야에 걸치는 개념과 통합적인 접근의 필요에 대해 설명하는 것(2차 수준),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 측정, 평가 및 실행에서의 최첨단에 대한 연구까지(3차 수준)발전해 나간다 (표 2). 이것은 대체로 다음의 요소에 기반하고 있다:
1. (교육)과정. 지속가능발전은 과정의 통합 정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나 모든 학교 수준에서 커리큘럼의 한 부분이어야 한다. 1차 수준에서는 각각의 축(pillar)과 연관되는 기본 개념을 기존의 수업이나 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폭 넓게 가르쳐야 한다. 2차 수준에서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축사이의 연관에 대해 사회연구, 지리 및 과학과 같은 적절한 과정에서 가르쳐야 한다. 3차 수준에서는 지속가능발전의 세 축의 통합이 제공되어야 하며, 독립적인 지속가능발전 과정을 통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2. 개념. 커리큘럼은 지속가능발전의 세 개의 축 통합에 대하여 복합적으로 발달해 나가야 한다. 초등수준에서는 기초적인 경제, 환경 및 사회적 개념의 기초가 독립적으로 혹은 폭 넓은 개념적 접근을 통해서 수립되어야 한다. 중등수준에서는 경제-환경, 경제-사회 및 사회-환경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통합적인 개념과 방법을 다루어야 한다. 대학 및 고등 프로그램에서는 다음이 강조되어야 한다. 1) 이슈의 경제, 환경 및 사회적 측면에 대한 통합된 평가; 2) 세대간 및 미래의 더 장기적인 차원; 3) 이해관계자 포함을 위한 개방적이고 투명한 거버넌스 과정의 필요성
3. 시스템. 지속가능발전 개념은 적절한 시스템의 맥락에 두고 설명할 수 있다. 초등수준에서는 경제적인 시장(수요와 공급), 생태계(환경 다양성) 및 사회 시스템(사회 및 그 행위자)이 설명되어야 한다. 세 시스템의 통합은 탄소 거래(경제/환경), 인적 자본(경제/사회) 및 수송(사회/환경)과 같은 예를 통해 가르칠 수 있다. 세 개 축의 충분한 통합을 위한 시스템은 국가지속가능발전(NSDS), 소비와 생산(SCP) 및 교육(ESD)과 같은 부문의 전략을 포함한다.
4. 측정. 세 개의 축과 통합을 측정하는 정량적, 정성적 접근은 기본저인 개념 및 시스템과 함께 가르쳐야 한다. 초등 수준에서 이러한 것들은 부(1인당 GDP), 생태발자국 및 탄소발자국, 투표와 같은 참여과정과 관련될 수 있다. 중등 수준에서는 기후변화를 정지시키는데 소요되는 (경제적/환경적) 비용의 계산, (경제적/사회적) 소득의 배분 및 행복과 (사회적/환경적) 복지의 측정을 포함한 상호작용이 예가 된다. 3차 수준에서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지표의 집합으로 구성되는 지속가능발전을 평가하는 포괄적인 접근; 이러한 측정들을 결합한 지속가능성 지표; 이 측정들을 기초로 하는 지속가능성 영향 평가가 있다.
5. 실행. 과목 수행능력의 신장은 사회적, 개인적 수행능력을 발전시키는 실제 경험과 동반되어야 한다. 가장 초기(취학 전)부터 시작되는 참여적인 학습 전략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필요한 태도와 행동의 변화 및 가치(관용, 연대)를 만들어낸다. 배움을 다양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수 많은 인터넷 도구와 다른 재료들이 존재한다. 초등 수준에서는 생태학교(eco-schools)의 수많은 환경 활동이 포함된다. 중등 수준에서는 녹색 비즈니스의 개시와 공정거래 생산품의 장려는 긍정적인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 정의의 이해를 증가시킬 수 있다. 대학에서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차원의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및 집합적인 책무를 조사하고 적용해야 한다. 
<글/ 신동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