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이후 리콜 된 차량은 118만8천 대
르노삼성 SM시리즈 27만8천 대 리콜
르노삼성 SM시리즈 27만8천 대 리콜
10대 리콜 순위 안에 SM시리즈만 4건
국토부, 강제 리콜명령 내린 적 단 한 번도 없어
국토부, 강제 리콜명령 내린 적 단 한 번도 없어
2008년부터 2013년까지 단일사안으로 가장 많은 리콜을 받은 차는 르노삼성의 SM3와 SM5로
12만805대가 리콜 됐고, 10대 리콜 순위 안에 SM 시리즈가 4건이나 랭크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총 118만8846대의 차량이 리콜 됐고, 이 중 국토부의 자동차 결함조사를 통해
제조사 책임으로 판명돼 리콜 된 차량은 모두 28만5524대로 전체 리콜차량의 24.01%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부적으로는 르노삼성의 SM 시리즈가 27만8117대 리콜 돼, 전체 리콜 대수의 약 1/3을 차지했다.
이어, 현대자동차의 아반떼?싼타페?베라크루즈가 11만5326대로 2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지엠의 윈스톰 시리즈가 11만2961대로 그 뒤를
이었다.
SM 시리즈의 리콜 사유는 ‘운전석 에어백 미작동, 주행 중 시동꺼짐 가능성 등’이었고,
아반떼?싼타페?베라크루즈는 ‘브레이크 스위치 접촉불량’, 윈스톰 시리즈는 ‘ABS장치 부식으로 인한 브레이크 밀림현상 등’
때문이었다.
한편, 국토부는 2008년부터 현재까지 총 126회의 자동차결함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 중 제조사의 책임을
인정해 리콜 조치한 것은 22회(18.1%)에 불과했다.
이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문병호 의원(민주당, 부평갑)은 조치 방식도 국토부의 ‘권고’에 따른 ‘자발적 리콜
형식’으로 처리 됐으며, 국토부가 강제 리콜명령을 내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며“소비자에 대한 권리구제가 미약하고, 자동차 제조사가 ‘갑’의
위치에 있는 한국에서는 국토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국민의 입장에 서서 자동차 급발진, 리콜 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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