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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 교육/기타

<131호>[연재]경영용어정리(24)

[131호] 2011년 8월 4일 목요일 발행
 
 

 경영용어정리(23)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차별화와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새로운 경영전략 이론의 하나이다.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전략론이다.

 

블루오션이란 수많은 경쟁자들로 우글거리는 레드오션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 세계적인 저성장 추세에 따라 기업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쟁시장이 아니라,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

 

즉, 블루오션전략은 산업혁명 이래로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 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객이 모르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제공|한국수자원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