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조국이여, 대운하를 왜 버리려 합니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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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 도로 발달한 미국의 친환경적인 보조운송수단
미국은 유럽인들이 미대륙 탐험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18세기부터 수로를 탐사하고 19세기 말부터는 본격적으로 강, 호수, 습지 등을 인위적으로 연결하고 준설해 미국의 동부, 중부, 남부가 사방으로 관통하도록 만들었다.
대개는 유럽이 운하가 발달돼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미국도 운하를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나라 중 하나다.
보스톤에서 플로리다 남단의 키웨스트까지 연결된 대서양 연안수로와 플로리다 아파라치만부터 텍사스 끝까지 연결된 걸프만 연안수로. 처음에는 해안을 따라 가면 될 것을 왜 이런 수로를 건설했을까 의문이 들었다.
자세히 조사해 보니 바다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일정 크기 이상의 배만 다닐 수 있으나 연안수로는 일기의 영향을 덜 받고 바지선 등 수심이 얕은 곳에서 다닐 수 있는 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대개는 유럽이 운하가 발달돼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미국도 운하를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나라 중 하나다.
보스톤에서 플로리다 남단의 키웨스트까지 연결된 대서양 연안수로와 플로리다 아파라치만부터 텍사스 끝까지 연결된 걸프만 연안수로. 처음에는 해안을 따라 가면 될 것을 왜 이런 수로를 건설했을까 의문이 들었다.
자세히 조사해 보니 바다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일정 크기 이상의 배만 다닐 수 있으나 연안수로는 일기의 영향을 덜 받고 바지선 등 수심이 얕은 곳에서 다닐 수 있는 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대기오염 발생률 19배까지 감소
2002년 텍사스 유해물질 사고 건수는 도로 1,035건, 기차 126건, 운하 2건
미국의 운하 운행에 이용되는 바지선 (걸프만 연안수로협회 제공) |
텍사스 교통국에 따르면, 바지선을 이용할 경우 한 척이 트럭 60대의 물량을 대체 수송할 수 있고 같은 양의 기름으로 화물을 9배나 더 먼 거리까지 운반할 수 있다. 대기오염 발생률도 7~19배까지 감소시키는 등 매우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며 환경친화적이라고 주장한다.
2002년 텍사스에서 발생한 유해물질 사고 건수로 보면 항공이 37건, 도로가 1,035건, 기차가 126건이었으나 운하에서는 2건에 그쳐 운하가 가장 안전한 운송수단이라는 설명이다.
미국 중부 대평원에서 생산된 곡류는 미시시피강을 통해 걸프만으로 운송하거나 오대호와 기존의 하천을 이용한 운하를 통해 대서양으로 운반한다.
2002년 텍사스에서 발생한 유해물질 사고 건수로 보면 항공이 37건, 도로가 1,035건, 기차가 126건이었으나 운하에서는 2건에 그쳐 운하가 가장 안전한 운송수단이라는 설명이다.
미국 중부 대평원에서 생산된 곡류는 미시시피강을 통해 걸프만으로 운송하거나 오대호와 기존의 하천을 이용한 운하를 통해 대서양으로 운반한다.
<다음 호에 계속>
북미의 운하
제1장 ▶미시시피강 운하
제2장 ▶뉴올리언즈주변 및 내륙 운하
제3장 ▶걸프만 연안수로
제4장 ▶미국과 캐나다의 운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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