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 이슈/뉴스

평택 미군기지 자재 국산화율 61%

상수도관은 국산, 밸브류는 외국산

자재 규격 차이로 국산 제품 접근 못해

방폭창, 상수도관, 엘리베이터 등 102개 품목 국산화

 

평택미군기지 이전사업에 소요될 기술 및 제품이 있어도 미 국방부가 규정한 규격에 맞지 않거나 미국측에서 제시한 공인 인증기관 인증이 없어 한국땅에 건설하면서도 자재 국산화율이 61%에 머물고 있다.

주한미군기지 건설은 미 국방부 시설기준에 따라 건설되어 국산자재 사용이 저조한 상태 였으나 사업단 창설당시인 지난 06년보다는 국산자재 사용이 증가되고 있으나 사업이 본격화 되어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40%가까이 외국산 자재가 사용된다는 점에서 안타까움을 던지고 있다.

평택미군기지에 소요될 총 자재비는 302개 품목에 약 2조150억원 정도이며 이중 국산자재비에는 1조 2,311억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될 전망이다.

그러나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단장 김영후중장)은 창설이후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국산자재 대체 가능한 품목을 모니터링하고 국내 공인시험기관(KOLAS) 성적서로 품질적합성을 대체 하면서 초창기 190품목에서 현재는 237품목에 대해 KS(한국산업표준)를 시방서에 반영하고 국내 공인시험기관(KOLAS)의 시험성적서가 인정되도록 제반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같은 노력으로 현재 금속지붕재, 비닐벽지, 강철재질문 등 42개 품목의 국산화를 완료하였고 자재국산화율을 61%로 끌어올려 1조 2,300여 억원의 국산자재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관련 자재는 일본이나 중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국내 제품인 SMC물탱크나 밸브류의 경우 인증기관인 UL에 인증절차가 남아 있고 인증시 약 3천만원의 인증시험비가 별도로 추가되어 국내 굴지의 밸브업계인 삼진, 신진밸브 등이 참여 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엘리베이터는 당초 미국기계학회 표준(ASME)만 따르도록 하여 많은 인증비용과 기간이 필요하였으나 한국 엘리베이터 기준(KS)도 적용토록 시방서를 개정, 국산제품이 참여하게 되었다.

외산 엘리베이터 가격은 국내 엘리베이터 가격의 약 2배로 미군기지 사업에 약 400대가 사용될 예정(한측 설치 200대, 미측 설치 200대)으로 올 상반기 발주되는 초·고교, 가족주택부터 국산 엘리베이터가 사용될 전망이다.

공기조화기는 미 공기냉동공조학회(ARI)의 인증을 국내 기기유화시험연구원(MPI)의 시험성적서로 대체하여 국산화했으며 방폭창은 기존 이스라엘 등에서 전량 수입 사용하였으나 국내 6개 업체가 국방과학연구소 등과 개발을 추진 고압의 방폭성능 시험과 수밀, 기밀시험 등 창호성능 시험을 통하여 올 상반기 국산화 추진을 완료 할 예정이다. 그러나 PVC 상수도관은 미 위생협회(NSF) 인증을 받아 국산자재로 대체하게 되었으며 UTP 통신케이블은 시방서의 기준을 만족시켜 국산화에 성공했고 광통신케이블은 UL 인증을 통해 국산화 하는등 제품별로 국내 인증과 해외인증 등이 차별화 되어 업종별 혼선이 야기되고 있다. 주한미군기지시설은 미 국방부(DoD : Department of Defence) 시설기준에 따라 UL, ASTM, ASME 등 미국표준과 기준을 따르도록 되어있다.

사업단은 자재국산화 업체 발굴 및 지원, 시험연구기관 등의 협력을 통해 237종의 목표한 자재국산화가 완료되면 평택 미군기지사업에 약 1조 4,700억원의 국산자재가 사용(국산화율 73%)되고 약 5,000여억원의 외산자재를 국산자재로 대체할 경우 약 1,500억원 이상의 공사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미군측의 사용자 유지 보수비도 30%이상 절감되며 102개 품목 31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시 국내 건자재 경기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됨은 물론, 미국 기준을 따름으로써 국제수준의 기술력 향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사업단에서는 앞으로도 자재 생산업체의 시험·평가·인증에 대한 기술지원은 물론, 설계시 미 극동공병단(FED : Far East District)과 합동으로 국산자재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시공단계에서 자재 승인을 통해 국산자재 반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부 참여 대기업 건설사들이 임의적으로 구매자재에 대해 타제품으로 대체하거나 심지어 수입제품을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사업단의 강력한 지도가 필요하다. 기술인증을 받은 국내 업체들이 평택기지에 납품할 예측된 수량을 생산하여 중소기업의 의지를 살리는 세세한 행정적 지원과 정보의 네트워크화 하여 정보에 미흡한 중소기업들에게 참여의지를 높이고 수출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숙제를 남기고 있다.

* UL : Underwriters Laboratories(보험업자 연구소)

* ASTM :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미 재료시험학회)

* ASME :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미 기계기술자학회)

-평택기지 자재 국산화완료제품과 진행품목

구 분

품목

자재 국산화

품목

완 료

품목수

진 행

토 목

11

7

․압축윤형철조망

․가시철선, 파형강관

․지오텍스 타일

․온수저장탱크

․하수관, 맨홀

․인조잔디 등

4

․상수관

․상수저장탱크

․플라스틱감지테이프

․트랙용 바닥재

건 축

41

14

․금속지붕재, 카펫

․도자기질타일

․비닐합성타일

․전자기파 차단망

석고보드

․석기질타일

도료, 벽지

․표면박판재

외부단열마감시스템

․고무타일 등

26

․방폭창, 방폭문(일반)

․방폭문(탄약고)

․PEB, 창호철물

․이중바닥재

․흡음천장재, 목재문

․화장실칸막이, 강재문

․화장실 엑세서리

․블라인더, 실런트

․내‧외부용 표지판

․흡음벽타일 등

설 비

32

15

․위생도기수전

․연료탱크, 디퓨저

․유닛히터, 방열기

․스프링클러헤드

․냉‧난방용펌프

신축이음, 공기분리기

보온부자재, 보온재

․소방배관지지대

․수격방지기 등

17

․공조기, 난방환기유닛

․환기팬, 팬코일

․보일러, 히트펌프

․식기세척기, 싱크

․냉각탑, 댐퍼

․온수저장탱크, 샤워기

․고무발포보온재

․팽창탱크 등

전기/통신

19

6

․건식변압기

․케이블트레이

․가로등 주

․전화아울렛

․UTP 케이블

․엘리베이터 등

13

․전력케이블접속재

․형광등기구, 광단자함

․메탈할리드/나트륨

등기구

․전화/LAN단자함

․CCTV, 외부광케이블

․분전반, CATV 등

102

42

-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