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25년 하반기 4급 승진 행정 12명, 기술 21명-아리수본부 수도행정의 이창훈, 토목분야의 차세대 유양현 서기관 승진

서울시 25년 하반기 4급 승진 행정 12, 기술 21

서울아리수본부 상수도 전문 공무원 4급 승진

수도행정의 이창훈, 토목분야의 차세대 유양현

 

서울시는 최근 25년도 하반기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 서울아리수본부에서는 이창훈 총무과장과 유양현 급수부 계획설계과장이 4급으로 승진됐다.

두 인물 모두 상수도분야에서 전문성을 축적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행정과 기술 분야의 중간관리자로 적정한 인물을 승진시켰다는 평가다.

서울시 행정에서 가장 취약한 분야가 인사행정으로 전문화가 점차 강화되는 현실에서 오히려 퇴보하는 경향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서울아리수본부에서 9급 출신이 4급으로 승진한 인물로는 25년도 승진자인 이창훈, 유양현서기관과 현 백광인 급수부장, 김형준 전 계획설계과장(현 광진구 건설국장)등 몇 명이 되지 않는다. 그동안 서울시 인사행정에서 9급 및 7급 출신의 서기관 승진은 퇴임이 임박(2-3)한 시기에 승진발령을 내는 경향으로 중견간부로서의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하였다.(공로연수 1년을 제외하면 사실상 2년 미만이다) 승진 후 아리수본부에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상수도와 전혀 연고가 없는 부서에서 근무하다 퇴임하는 경향이 강하다.

 

대외소통력, 인지력과 판단력 강한 이창훈 과장

 

이창훈(68년생, 인천산, 한성대 경영학/사진 위) 서기관 승진자는 수도행정분야에서는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조직의 중심역할을 했다는 점이 부각된다.

이창훈 과장은 9급으로 공직에 입문 상수도본부 동부수도사업소(93.8)와 첫인연을 맺고 강남수도사업소(95)에서 수도행정의 역량을 키워간다.

이후 국내 최대 행정조직인 서울시에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담당관 광역행정팀장(17), 행정1부시장 비서실 비서관(18)으로 중견간부로서의 대외소통력과 인지력을 강화한다.

이후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과장(21), 서울아리수본부 경영관리부 교육협력과장(21), 홍보민원과장(22),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장(22)을 거쳐 경영관리부 총무과장(24)으로 재임하고 있다.

요금관리부 요금제도과장 시절에는 친환경 경영 실천을 위한 전자고지를 활성화하여 종이사용을 대폭 절감했으며 비대면으로도 적합한 자격 소유자를 가려내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중증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등에게 수도요금 감면 제도를 활성화 했다.

경영관리부 총무과장에 근무하면서는 수계조절, 시설관리 분야에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임기제를 활용하는 전문성 기반 인력 운영을 추진했다.

자율적인 경영을 유도하여 우수등급 달성을 위한 경영실적 평가체계를 강화하였으며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청사환경 개선과 관사운영의 합리화 및 자산관리 체계를 강화했다.

스포츠 활동에 강하며 대외소통력과 순발력, 그리고 빠르면서도 진중한 판단력이 돋보인다.

 

상수도만 29년 종사하다 서기관 승진한 유양현 과장

 

유양현(73년생, 전북 장수, 서울산업대 토목공학/사진 위)과장은 21살에 9급 공채로 서울시와 인연을 맺고 상수도본부 서부수도사업소(94)에서 첫 발을 내딛었다. 2025년 서기관 승진은 서울시 공직생활 31년만의 일로 전임 송헌영 급수부장 이후 가장 젊은 서기관의 탄생으로 향후 7년 정도 상수도의 핵심 인물로의 자리매김을 기대하게 한다.

유과장은 상수도와 인연을 맺고 동부수도, 중부수도, 강동수도등 현장감을 익히고 본부 배수과(2006), 생산과리과(2012)를 거쳐 잠시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2020)에서 외도를 하게 된다. 이후 급수설비과, 배수과, 시설건설과를 거쳐 현재 서울아리수본부 급수부 계획설계과(251)에서 서기관으로 승진했다.

송배수관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무단수 급수체계 및 혼탁수 방지 종합대책을 세웠으며 주택 내 취약한 옥내 급수관을 교체했다. 암사 및 뚝도 수계 관로 이중화 사업과 30-40년 장기사용한 노후 상수도관 387km를 정비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고강도 비금속재질의 상수도관을 도입하기 위해 시공평가 등을 추진하여 안정성을 검증했다.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2024년부터 2040년 까지 4단계 배수지 확충계획을 수립했다. 25년 부터는 까치산, 미아배수지 설계 용역을 마쳤으며 15의 봉현배수지도 설계를 추진했다.

이외에도 현재 진행중인 강북정수장 증설공사(표준+고도25/), 광암정수장 현대화(40) 및 고도증설(10)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유양현과장은 24년과 25년 미국 AWWA 수도전시회를 다녀오기도 했는데 전시장 구석구석을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국내 수도산업자재의 품질 방향에 대한 나름의 설계를 하기도 했다. 미국 전시에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 것은 세척기술, 칼곤의 활성탄 품질과 다기능 제품, 이질 관종의 접합이형관등을 살펴보기도 했다.

 

서울시 4,5급 승진예정자 주요 명단

 

4급 승진(행정 12, 기계 2, 녹지1,전기 1, 간호 2, 토목 10, 건축 4, 지적 1)

감사담당관 김남욱 자치경찰총괄과 김은희 기획담당관 유승현 예산담당관 최은정 청년정책담당관 정경란 경제정책과 박경민 문화정책과 이남재 교육지원정책과 주호돈 재무과 신선이 경제수사과 박희정 도시기반시설본부 은진아 서울아리수본부 이창훈 녹색에너지과 박태원 도시기반시설본부 배광희 기술심사담당관 전훈 정원도시정책과 온수진 건강관리과 김정옥 송파구 김형숙 용산입체도시담당관 정성훈 건설혁신담당관 박현우 보행환경개선과 박상위 재정비촉진과 김기우 도시공간전략과 이승준 동남권사업과 박세진 치수안전과 이한복 서울아리수본부 유양현 미래한강본부 이진오 광진구 이형순 미래공간담당관 이병준 건축기획과 길성호 도시관리과 이화섭 강북구 이의신 토지관리과 지미종

 

5급 승진 일부 명단(행정 56, 과학기술 87)

-행정

대변인 선일규 김문균 생활환경과 정혜윤 공공감사담당관장수 녹색에너지과 재난안전실 권오홍, 정효진, 김환규 서울아리수본부 이관성, 임지미, 박혜진 미래한강본부 유문선물순환안전국 김소영

-기계

물순환안전국 임헌호 서울아리수본부 곽대근,양성구,

-전기

안전감사담당관 황영필 치수과 이진숙

-환경

기후환경본부 송형래물순환안전국 조미현,

-토목

재난안전실 천주영, 김선만, 강연홍,

물순환안전국 조중환, 태상필

서울아리수본부 권창범, 박상열, 김영혁, 김윤환, 이창희

 

(환경경영신문 http://ionestop.kr/ 서정원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