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효원박사의 상수도 자산관리 당신도 할 수 있다 2-자산관리체계 분석과 적용사례
자산관리의 시작은 단위자산의 잔존수명
LoS와 연관성 그리고 위험도분석결과(BRE)등
3가지 인자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위험도지수(RPN:risk priority number)를 산정해야
□LoS(Level of Service)중심 자산관리체계 분석
AWWA Definition Guidebook(2008)에 의하면 LoS를 『조직이나 활동의 목적 또는 결과물』로 정의하고 있다. LoS항목은 고객의 입장에서는 제공받는 수돗물에 대한 수질, 수압등 제도적으로 규정된 최소한의 요구조건을 이행하겠다고 약속받는 의미가 있으며 수도사업자 입장에서는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 예산 및 기술력과 법적 요구사항과 고객과의 약속등을 고려하여 운영관리(operation management)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또한 설정된 목표는 핵심성과지표(KPI:Key Performance Index)로 관리되며 모든 조직원들의 역량을 결집하여 매진하는 이정표역활을 하게된다. 또한, 노후자산에 대한 투자계획수립의 방향성과 투자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되는 가장 중요한 운영관리 핵심인자이다. EPA&AWWA에서는 아래그림③에서 제시된바와 같이 LoS(운영관리 목표)는 수도사업 특성을 고려 조직차원(agency-wide)에서 관리될 항목, 다시말해 유수율, 수질 및 전력원단위등 단위자산과 단위공정들이 상호 연계되어 도출되는 성과지표설정을 권장하고 있다. 설정된 핵심성과지표(KPI)는 각종 규정/지침(stated commitment)으로 관리하여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수정, 보완하는 형태로 PDCA기법에 따라 수도사업종사자들에 의해 평상시 핵심업무로 수행되고 있는 현실이다. 아래그림은 자산관리업무형태를 LoS중심으로 분석하여 EPA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산관리계획수립(asset management planning)단계와 통상적인 업무수행단계인 이행(implementation)단계를 결합하여 LoS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그 활용성을 제시하여 LoS항목이 배제된 자산관리체계 도입의 무의미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자산관리계획수립과정의 세부적인 절차와 방법을 규정한 것이 US EPA 5core 10step으로 아래그림 ①에 제시된바와 같이 단위자산의 잔존수명과 LoS와 연관성 그리고 위험도분석결과(BRE)등 3가지 인자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위험도지수(RPN:risk priority number)를 산정하여 CAPEX 와 OPEX항목과 비용을 산출하는 과정을 요약, 제시하였다. 또한, ②에서 제시된바와 같이 수립된 자산관리계획은 PDCA기법에 따라 수도사업자들의 통상적업무와 연계, 수행되며 이 과정에서 LoS항목과 KPI는 자산관리목표로 그리고 개대체투자계획수립등 유지관리계획(maintenance management planning)수립의 적정성지표로 활용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인자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상수도 운영 지자체들의
관련법규 및 경영전략과 각종 규정, 지침에서
LoS항목을 도출
투자 우선순위 선정시 적용하는 표준 로직 개발
□ LoS(Level of Service)적용사례
최근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등 12개 지자체에서 자산관리 시범사업이 수행된바 있으며 Kwater에서는 2차에 걸쳐 시범사업을 완료(‘24.9)하고 잔여시설(43개소)에 대한 확대계획을 수립중에 있다. 모두 US EPA 5core Guideline을 기반으로 수도사업자들의 환경에 부합되도록 로직을 개발하고 system을 구축하고 있으나 지자체사업의 경우 LoS항목과 개발로직과 연계성은 고려되지 않았으며 추후과제로 남겨둔 상태이다. 반면, 필자에 의해 개발된 『Kwater 시범사업』의 경우 아래그림과 같이 관련법규 및 경영전략과 각종 규정, 지침에 의해 수행중인 LoS항목을 도출하고 grouping하여 KPI(key performance index)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KPI는 개발된 로직과 연계,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듈별 단위자산과 연계성을 계량화(quantification)하여 단위자산의 잔존수명과 리스크분석(BRE)결과와 함께 투자 우선순위 선정시 적용될 수 있도록 로직을 개발하였다.
수도요금인상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고객욕구 증대와 규제강화로
투자되어야 할 예산은 급증하는 현실
자산관리로 투자 우선순위 설정해야
□자산관리본질 (Essence of asset management)
자산관리(asset management)가 추구하는 본래의 모습은 무엇일까? EPA에서 2008년에 “asset management:a best practices guide”를 발표한이유는 무엇일까? 드디어 개발시대에서 관리시대가 도래하고 고객욕구증대와 규제강화등 투자되어야할 예산은 급증하는 반면 재원인 수도요금인상은 현실적으로 쉽지않다는 것이다. 아래그림은 자산관리가 추구하는 핵심요소들을 나타낸 것으로 각종 data관리, KPI(핵심성과지표)관리, 개대체투자관리 그리고 관련규정/지침 관리등으로 대별되며 이들은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수도사업자들의 평상시 핵심업무로 수행되고 있는 일들이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아쉬운점은 요구되는 data가 없거나 존재한다 하더라도 현실과 상이하여 자산관리체계도입이 무의미하고 시기상조라 주장하는 사람과 그리고 개대체투자계획에만 국한되어 활용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자산관리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부족으로 도입자체를 부정하는 일부사람들의 주장에 대해 약 40여년의 실무경험과 경영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수도인의 한사람으로서 안타까울 뿐이다. 자산관리는 예측정비 의사결정과 관련된 필요항목 및 data를 도출하고 없는data는 모으고 그리고 부정확한 data를 찾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서 구축된 로직에 의해 더욱 신속,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을 위한 4차산업시대에 걸맞는『data와 과학적 분석tool에 의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체계로의 전환』인 것이다. 노후시설 개대체투자계획 적정성은 설정된 KPI에 의해 정기적으로 분석, 평가되며 그리고, 이와같은 모든 업무는 관련규정/지침에 의해 지배되며 이것또한 지속적 수정, 보완되어 기술의 발전과 업무형태에 따라 계속 진화될것으로 확신한다. 그 중심에 LoS가 있고 이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적용이 없다면 자산관리체계구축은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환경경영신문www.ionestop.kr 안효원 공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