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회도서관 개관 72주년- 도서관 이용 최우수의원 2회 수상 임오경,민형배,윤재갑의원

국회도서관 최우수의원 2회 수상 임오경,민형배,윤재갑

5선 이상 토목공학 출신 조경태의원이 유일하게 최우수,

3선의원은 민홍철,서영교,윤영석,김도읍의원이 최우수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220()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개관 7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국회도서관이 국회와 국민과 함께한 70여 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대한민국 국회의 입법과 의정을 지원하는 국회도서관의 미래 비전을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1952220, 전시수도 부산에서 불과 36백여 권의 장서와 단 한 명의 직원으로 문을 연 국회도서관은 2024년 현재 약 821만 권의 장서와 약 4105만 면의 전자도서관 원문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도서관이 되었다.

국회도서관은 이날 기념식에서 인공지능 대전환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지털 도서관이자 미래 도서관의 표준이 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며, 영상을 통해 국회도서관 AI 의정정보 서비스를 소개했다.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국회도서관 AI 의정정보 서비스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자동분석에 기반한 AI 의정분석 서비스 아르고스(Argos)‘AI 서치와 주요국의 전략보고서를 자동요약·번역해 주는 국가전략정보포털의‘AI 요약·번역 서비스’, 생성형 AI를 이용한 국회전자도서관의 자료요약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김진표 국회의장, 양당 원내대표 등 국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국회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한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 국회의원> 8명에 대한 시상이 진행되었다.

국회도서관을 가장 많이 방문하여 이용한 서영교 의원과 박용진 의원이 의원 방문 이용부문 최우수상을, 의회정보 및 법률정보 조사회답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민홍철 의원과 이태규 의원이 의회·법률정보회답 이용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회도서관의 책을 가장 많이 대출하여 의정활동에 활용한 정희용 의원과 장혜영 의원이 단행본 대출 이용부문 최우수상을, 국회전자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한 임오경 의원과 용혜인 의원이 전자도서관 이용부문 최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최근 3년간 2회이상 국회 도서관 이용 최우수상을 받은 의원으로는 임오경(단행본대출,전자도서관이용),민형배(의회법률정보,전자도서관),윤재갑(전자도서관이용,의회법률정보)의원이었다.

2회 이상의 도서관이용이 많은 의원들의 성향을 보면 초선의원이면서 더불어민주당이며 기자(민형배),핸드볼선수(임오경),함대사령관(윤재갑)출신등이다.

 

초선의원으로는 강득구(교육위),이영(중소벤처기업부장관),정태호(사회복지학),민형배(사회학,2),임오경(운동선수,2),윤재갑(함대사령관,2),오영환(소방관),최연숙(간호사),정희용(정치학),장혜영(영화감독,장애인운동),용혜인(정치외교)11,재선의원으로는 김두관(이장,도지사,장관),박재호(외국어학과),박주민(변호사),박용진(사회학,노동운동가),이태규(항공경영)5, 3선의원으로는 민홍철(변호사),서영교(정치외교),윤영석(정치외교),김도읍(검사출신)4, 5선의원으로 조경태(토목공학)의원으로 24명중 46%11명의 초선의원이 도서관 활용이 많았다. 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소속 의원은 강득구,정태호,민형배,임오경,윤재갑,오영환,김두관,박재호,박주민,박용진,서영교,민홍철등 12(50%)이며,국민의힘은 이영,김도읍,조경태,최연숙,윤영석,이태규,정희용등 7, 정의당 1,기본소득당 1명이다. ,여 성비로는 24명중 여성은 용혜인,장혜영,서영교,최연숙,임오경,이영등 6명이다. 비례대표의원으로는 용혜인,장혜영,이영,최연숙의원등으로 초선의원중 36%가 비례대표의원이다,

 

향후 국회도서관에서는 건강하고 입법활동에 사회적 환경에 접목하면서 연구하는 국회활동으로 자리잡기 위해 도서관 이용에 대한 통계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서관 이용 국회의원들에 대한 당별 의원수, 대별 이용현황,,,다선 의원의 도서관 이용 경향분석등을 통해 4년간의 입법활동의 한 분야인 학문적 경향에 대해 정밀분석을 하여 정보공개를 할 필요가 있다. 국민들에게 국민의 대표기관인 의원들을 제대로 직시할 수 있는 길잡이로 국회도서관이 좀 더 진취적으로 활약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21대 국회도서관 이용 최다 의원현황>


2021 2022 2023
의원방문이용 강득구,이영 조경태,김두관 박용진,서영교
의회법률정보회답이용 정태호,민형배 윤재갑,최연숙 이태규,민홍철
단행본대출이용 김도읍,임오경 윤영석,박재호 정희용,장혜영
전자도서관이용 윤재갑,오영환 박주민,민형배 용혜인,임오경

 

(환경경영신문www.ionestop.kr 김동환 환경국제전략연구소 소장, 장계순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