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양형재 공학박사와 떠나는 클래식 세계 6-음악은 인류공통의 언어

길샘 2021. 11. 26. 00:42

양형재 공학박사와 떠나는 클래식 세계 6-음악은 인류공통의 언어

 

여성들 책과 음반 동시에 구입하는 성향

남성은 베토벤과 브람스의 교향곡등 웅장함을

여성은 쇼팽과 슈베르트등 내면적인 실내악을

 

음악은 인류공통의 언어

미국의 시인 헨리 워즈워드 롱펠로우Henry Wadsworth Longfellow, 18071882

 

 

공부하듯 클래식 듣는 일반애호가

 

주부들의 음반구입 목록을 보면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과 차이콥스키 <피아노협주곡 1> 음반과 리처드 용재 오닐(비올라)<겨울 여행>,이 한 장의 명반(현암사)내가 사랑하는 클래식(시공사"등이다.

이 목록에서 보듯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클래식 책과 음반을 함께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2번은 러시아 특유의 음울한 낭만이 깃들어 있어 국내에도 팬이 많다. 예스24의 클래식 MD"클래식 음악에 입문하는 소비자들은 길잡이용 책에서 추천하는 '명반'을 구입하기 때문에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가 일치하는 속성이 있다"고 말했다.

남녀에 따라 선호 장르도 갈렸다. 남성은 베토벤과 브람스의 교향곡과 차이콥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같은 대편성의 웅장한 관현악을, 여성들은 쇼팽의 피아노곡과 슈베르트의 실내악 등 내면적이고 아기자기한 실내악과 독주곡을 상대적으로 선호했다. 사라 장(바이올린), 장한나(첼로), 리처드 용재 오닐(비올라) 등 한국계 인기 연주자들의 음반이 상위에 올라 있는 것도 특징이다.

 

편집 음반의 공세

 

지난 10년간의 추세는 이런 식이지만 요즘 핫트랙스의 인기 품목은 여러 작곡가의 곡을 묶은 '편집 음반'이다. 핫트랙스 클래식 음반 차트에는 목관악기 연주곡을 모은 '바람의 노래'(1), 뮤지컬 음악감독 박칼린이 추천한 '칼린 셀렉츠Kolleen Selects'(4), 태교·유아 교육용 '내 아기! 두뇌 클래식'(9)이 상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최고의 인기 연주자는 다양한 연주자들various artists"이라는 말이 클래식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팝이나 가요처럼 '한 곡 소비' 패턴이 클래식에서도 뚜렷해지는 것이다. 음악 칼럼니스트 유정우씨는 "기존 클래식 음반시장의 위기를 보여주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마니아들의 선택은?

 

클래식 음반 전문점 '풍월당'의 인기 순위는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니코스 카잔차키스Nikos Kazantzakis, 188311957'그리스인 조르바Vios kai politia tou Alexi Zormpa'를 원작으로 한 그리스 작곡가 테오도라키스Mikis Theodorakis, 19251의 발레음반(1)과 바렌보임Daniel Barenboim, 19421의 탱고 음반(3), 프랑스 피아니스트 장 이브 티보데Jean-Yves Thibaudet, 1961-가 연주한 '말 없는 오페라'(4)가 상위에 올랐다. 일반인들이 많이 찾는 음반점에서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190811989(지휘)과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Sviatoslav Teofilovich Richter, 191511997(피아노) 등 전설적 거장의 비중이 높다면, 마니아들이 주로 찾는 이곳에선 알렉상드르 타로Alexandre Tharaud, 19681와 티보데Thibaudet(피아노), 피터 비스펠베이Pieter Wispelwey, 19621(첼로) 1990년대 이후 음반들이 강세다.

 

풍월당의 직원은 "일부러 시간을 내서 클래식 음반 전문 매장을 찾는 고객들은 마니아 취향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 음반점은 2007년부터 자체 음악 강좌를 열면서 박종호·유정우·김문경·황장원 같은 인기 해설자들의 추천이 음반 구매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도 특징이다.

음반 인터넷 전문쇼핑몰 업체인예스24에서 10년간 많이 팔린 클래식음반 들을 정리해 보았다.

하지만 시대적으로 사회환경에 따라 음반선호도는 달라지기 마련임을 염두에 둬야 한다.

 

순 위 곡명 작곡가 지휘·연주자
1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2
차이콥스키 피아노협주곡 1
카라얀(지휘),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르(피아노)
2 베토벤 피아노소나타집 알프레트 브렌델(피아노)
3 낭만주의 첼로명곡집 로맨스 장한나(첼로)
4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글렌 굴드(피아노)
5 슈베르트 겨울여행 리처드 용재 오닐(비올라)
6 베토벤 교향곡 5·7 카를로스 클라이버(지휘)
7 비발디 사계 사라 장(바이올린)
8 브람스교향곡 전곡 카라얀(지휘)
9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 전집 릴리 크라우스(피아노)
10 카라얀 교향곡 에디션 카라얀(지휘)

자료: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enhanced@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