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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사업자를 위한 단계별 물안전계획 매뉴얼-연재 5-지표수와 지하수 혼합 공급

수도사업자를 위한 단계별 물안전계획 매뉴얼-연재 5

 

사례연구 2 :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 (LAC)

지표수와 지하수를 혼합하여 공급

 

프로필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지역의 상당한 자원 제약조건 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상수도시스템

 

서론

LAC 지역의 WSP 시범사업(demonstration projects)은 여러 기관들의 노력으로 외부의 기술적 조언과 자금(seed funding)이 제공되어 추진되었다. 프로젝트 사이트의 선정은 주로 보건성(Ministry of Health) 내의 고위 정부 관료와 수도사업체 관리자에 의해 이루어졌다.

일부 수도사업체에는 WSP 접근방법을 알고 있는 직원들도 있었지만, 예방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한 정식 절차는 없었으며 이것을 수행할 전문지식과 자원이 부족했다.

 

급수인구

수도사업체로부터 물을 공급받고 있는 인구는 30,000~120,000명의 범위이다.

 

수원

지표수와 지하수를 혼합하여 공급하였다. 대개의 경우 상수원 지역에서는 광업, 임업, 도로 건설 등의 산업 활동이 상당히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도시에 하수처리시스템은 없었고 따라서 열악한 수준의 정화조에서 처리된 분뇨가 곧바로 원수로 유입되었다.

 

처리공정

각 지역사회에는 1~5개의 정수장이 있었다. 지표수는 혼화/응집/침전, 여과, 염소처리공정의 표준정수처리기술로 처리되었다. 지하수에 대해서는 폭기, 여과, 염소처리를 실시하였고, 일부는 염소처리만 실시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부분 처리공정에 대한 제대로 훈련된 기술자가 부족하였고 재정적 제약으로 인해 최적의 상태로 운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급수지점

대부분의 가구는 가정까지 수돗물을 공급받고 있었다. 일부 가구는 마당에 수도꼭지가 있었고 일부는 지역사회의 공동수도시설과 저장시설을 이용하였다. 도시의 일부지역에는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법적으로 수도관을 연결하여 도수하는 경우도 있었다. 수돗물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저수조에 수돗물을 저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수질기준

수질기준은 상수도시스템에 동일하게 적용하여야 하지만, 어떤 기관은 건강상 목표를, 다른 일부 기관은 환경적 목표를 가지고 있는 등 일관성이 없었고 잘 정의되지 않았다. 어떤 경우에는 WHO의 지침을 지역적인 상황이나 제약조건에 대한 고려 없이 적용하여 비현실적인 기준이 되었고 따라서 거의 가치가 없는 경우도 있었다. 대부분 적극적인 시행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서비스 품질

수도꼭지까지의 수돗물 공급 서비스는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18시간 이상 물이 공급되지 않는 것이 일상적 이었으며 일반적으로 수압도 대부분 낮았다. 수돗물의 수질은 규제기준을 준수하지 못하였고 따라서 가정에서의 2차 처리는 일반적인 것이었다.

 

자원 제약

상수도시스템의 운영비용은 정부 보조금으로도 충분하지 않았다. 따라서 수도사업체에서는 정수처리 약품을 충분히 공급하기 어려웠고, 장비의 유지관리도 충분히 실시하지 못했으며, 124시간 펌핑하기 위한 에너지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다.

 

인프라 상태

앞에서 언급한 상수도시스템은 노후된 정수처리시설, 누수율 70%의 배관망, 노후되어 방치된 배수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수요 충족을 위한 물 공급량과 수압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수질 목표를 달성하고 일관된 물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예산투자가 필요한 실정이었다.

 

-자료/세계보건기구,서울시물연구원-